야! 쌀람! 풋볼/UAE 리그

[UPL] 이용래가 이적한 알 자지라 구단과 홈구장 무함마드 빈 자이드 스타디움

둘뱅 2012. 8. 6. 23:24

 

(알 자지라 구단 로고)

 

 

이용래가 깜짝 이적을 발표한 UAE의 알 자지라는 아부다비를 연고지로 하며 UAE의 1부 리그인 UPL (UAE Pro-League)에 소속된 구단으로  지난 시즌 아시안 쿼터로 영입했던 호주 국대 수비수 루카스 닐 대신 이번 시즌을 앞두고 이용래를 아시아 쿼터로 영입했습니다.

 

알 자지라 구단의 정식명칭은 알 자지라 스포츠 & 컬쳐 클럽으로 1974년 3월 19일 칼리디야와 알 바틴 구단이 합병되면서 창단되었으며, 다른 아랍 구단들과 마찬가지로 배구단, 핸드볼단, 농구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단주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 알 자지라 구단의 구단주는 맨체스터 시티의 구단주이자 과감한 투자로 세계 축구계에 있어 독보적인 지름신으로 유명한 명예부회장 셰이크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흐얀입니다.

 

      

[알 자지라 구단의 명예회장 셰이크 함단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좌)과 명예부회장 겸 구단주 셰이크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우)]

 

알 자지라 구단의 명예 회장단은 명예회장인 쉐이크 함단 빈 자이드 알 나흐얀과 부명예회장 셰이크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흐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함단 빈 자이드 알 나흐얀 (1963년생)과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흐얀 (1970년생)은 UAE의 로열 패밀리로 함단 빈 자이드 알 나흐얀은 UAE의 서부지역 대표 통치자 겸 UAE 적신월사의 대표를 겸직하고 있으며,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흐얀은 UAE의 부총리이자 사업가로 국제석유투자회사 대표 겸 맨체스터 시티 구단주 외 다양한 자리를 겸직하고 있습니다.

 

알 자지라 구단은 UAE 리그 중상위권 팀으로 지난 시즌 4위이였으며 각종 리그, 컵 대회에서의 우승 경험은 2007년 이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만수르 구단주는 이듬해인 2008년 탁신 전 태국총리로부터 맨체스터 시티를 인수했습니다. 구단의 주요 우승 기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UAE 리그 우승: 1회 (10/11시즌)

  * UAE 연맹컵 우승: 1회 (2007년)

  * 에티살라트 에미레이츠컵 우승: 1회 (2010년)

  * UAE 대통령컵 우승: 2회 (10/11, 11/12)

  * 걸프 클럽 챔피언스 컵 우승: 1회 (2007년)

 

홈구장인 무함마드 빈 자이드 스타디움은 다목적 경기장으로 현재는 축구장과 크리켓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1979년 당시 완공되었을 때는 15,000석 규모였으나 현재 확장 중으로 2006년 종료된 제1 확장공사를 통해 42,056석으로 늘리고 두 개의 거주 건물을 세웠으며,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면 경기장 좌석수는 60,000석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무함마드 빈 자이드 스타디움과 함께 세워진 거주구역에는 75개 객실을 가진 2등급 호텔인 알 자지라 클럽 호텔이 있어 방에 따라서는 경기장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1. 경기장 외부 풍경

 

 

 

 

 

 

 

 

 

 

 

2. 경기장 내부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