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UAE

[두바이] 타지 아라비아가 들어설 기적의 팔콘 시티란?

둘뱅 2012. 10. 5. 20:14

(기적의 팔콘 시티 미니어처)

 

두바이에 실제 타지마할의 3~4배 크기에 300개의 객실을 가진 고급 호텔과 콘도,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결혼식장 등이 들어설 타지 아라비아를 2014년까지 완공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타지 아라비아 자체만으로도 엄청나 보이지만, 타지 아라비아는 기적의 팔콘 시티 (Falcon City of Wonders)에 들어설 세계적인 복제 명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기적의 팔콘 시티 전체 이미지)

 

기적의 팔콘 시티 프로젝트는 2005년에 발표된 프로젝트로 400,000m2의 부지에 이집트의 피라미드, 메소포타미아 바빌론의 세미라미스 공중 정원 등과 같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일부와 에펠탑, 타지마할, 피사의 사탑 등 유명한 유적을 실물 크기로 세워 다른 쇼핑, 주거 지역 등이 어울린 도시를 세우는 프로젝트입니다. 예상 프로젝트액은 약 15억달러로 UAE의 사업가인 살림 알 무사가 소유한 기적의 팔콘시티 회사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팔콘 시티란 이름은 UAE의 국가 상징인 매를 상징화하여 도시구역을 디자인했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 역시 두바이 경제위기에 따라 예정된 일정보다 상당히 지연되어 최근에서야 구체적인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대해 발표한 바 있었습니다.

 

(지도 안 빨간 구역 안이 기적의 팔콘 도시 부지)

 

기적의 팔콘 시티 프로젝트는 독자적인 프로젝트가 아닌 2003년 발표된 두바이 랜드 프로젝트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두바이 랜드 프로젝트는 당초 278km2의 부지 내에 45개의 초대형 프로젝트와 200개의 부설 프로젝트로 이루어진 프로젝트액 643억 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테마파크 프로젝트로 두바이가 한창 끝발 날릴 때 쉐이크 무함마드가 야심차게 발표했지만, 2000년대 중반 두바이를 강타한 경제위기로 인해 현재 진행 중인 22개의 프로젝트 외에는 진행이 보류된 상황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위치와 보류 중인 프로젝트가 얼마나 많은지 보시려면 아래 지도를 참조하시죠. 이 중 두바이 모터 시티 (2번), 두바이 아웃렛 시티 (25번), 글로벌 빌리지 (77번)의 세 곳은 완공되려면 멀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는 개장했다고 하네요.

 

(두바이 랜드 전체 맵. 중앙 상당의 36번이 기적의 팔콘 시티이며, 중앙에 있는 것은 민하드 군사공항)

 

기적의 팔콘 시티 홍보 동영상도 감상해 보시죠.

 

 

 

타지 아라비아를 포함해서 기적의 팔콘 도시에 들어설 시설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두바이 에펠탑

두바이 에펠탑은 팔콘 상업 지구의 중심에 자리잡을 랜드마크로 상업, 주거, 유흥구역이 어우러져 탑 주위를 파리의 샹젤리제와 같은 번화가인 팔콘리제로 만들 계획이라고 하네요.

 

2. 두바이 그랜드 피라미드

기자의 피라미드와 마찬가지로 3개의 피라미드가 도시 곳곳에 건설될 예정으로 쿠프라 피라미드를 상징하는 대형 피라미드 건물은 주거공간, 사무실, 다른 유흥 시설이 들어설 다목적 복합건물로, 카푸라왕과 맨카우라왕의 피라미드를 상징하는 두 개의 소형 피라미드은 1) 팔콘 시티 관리 본부 시설과 2) 테마파크 내 상업용 건물로 쓰여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3. 빌라들

매의 날개에 해당하는 지역에는 주거용 빌라들이 들어설 예정으로 빌라 소유주는 서로 다른 4개의 테마 (안달루시아, 뉴 월드, 에게, 산타 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타지 아라비아 (두바이 타지마할)

300개의 객실을 가진 5성급 호텔과 콘도,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결혼식장 등이 들어설 복합건물이 될 예정입니다.

 

5. 피사의 사탑

위대한 건축 구조물과 엔지니어링의 경이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구조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6. 두바이 바빌론의 공중 정원

수많은 옥외 식당과 커피숍들이 들어서며 팔콘시티몰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를 갖춘 친환경 고급 거주지로 개발할 것이라고 합니다.

 

7. 베니스 마을

팔콘 시티 워터프런트 주위에 들어설 팔콘 시티 내에 가장 로맨틱한 장소로 강가를 따라 야외 카페, 곤돌라, 노점상 등이 들어서도록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8. 두바이 파로스 등대

두바이 등대는 기원전 3세기 이집트를 지배한 프톨레마이오스 2세의 지시로 건축가 소스트라투스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인근 파로스섬에 세워진 높이가 135m나 되는 세계 최초의 등대로 1100년과 1307년 일어난 두 차례의 대지진으로 무너져 지금은 기록상으로만 남아있는 세계 7대 불가사의에 들어가는 전설의 등대입니다. 두바이 팔콘 시티의 랜드마크이자 등대로 사용될 예정으로 상업, 거주, 유흥 지구들이 주위에 들어설 것이라고 합니다.

 

9. 만리장성

테마 파크와 거주 구역 사이에 위치한 완충 구역으로 윗부분을 조깅 및 산보 코스로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10. 테마파크 

약 4백만 평방미터의 부지 위에 세워질 대형 프로젝트로 국적과 나이에 상관없이 관광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규모 놀이공원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11. 팔콘 시티 몰 

매의 갈기를 상징하는 팔콘 시티 내 대형 쇼핑몰로 누구나 접근하기 쉽도록 메인 도로 인근에 위치할 것이라고 합니다.

 

12. 팔콘 시티 타워

 

24개의 거주용, 상업용, 호텔용 타워와 28층짜리 주차타워 등이 들어설 것이라고 하네요. (기타 기적의 팔콘 시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당초 계획에 비해 많이 늦어지고 조정되고 있지만, 다른 이들에게 보여줄 것은 없으나 돈과 재화 외에도 사람들을 두바이에 끌어모으기 위해 셰이크 무함마드 이하 두바이 사람들이 얼마나 기막힌 아이디어를 만들어 냈는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외부적인 요인에 극히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두바이 경제구조 상 세계적인 경제위기 앞에서는 타격을 덜 받을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을 준비해낼 수는 없었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