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UAE

[두바이] 두바이 RTA, 직접 운영하는 스마트 택시 앱을 공식 런칭해!

둘뱅 2014. 6. 18. 01:53

(UAE 앱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는 RTA 스마트택시 앱.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합니다.)



두바이의 대중교통을 관장하고 있는 두바이 RTA 산하 대중교통기관 (Public Transport Agency)는 택시를 이용하려는 승객들이 "자신의 핸드폰을 휙휙 넘기는 것만으로" 택시를 예약할 수 있는 스마트 택시 어플리케이션을 최근 공식 런칭했습니다. 택시 예약 앱이 최근 유럽 택시업계의 파업을 이끈 우버 (Uber)와 같은 차량 중개 전문 업체나 민간 업체가 만든 사설 앱이라면 RTA가 내놓은 앱은 두바이 교통당국이 직접 운영하는 공식 앱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앱은 모바일 정부 (m-Government)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두바이를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시티로 전환하기 위해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쉬드 알 마크툼이 제창한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것이며, RTA는 지난해 GITEX를 통해 이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 앱은 승객들이 요청하는 택시 예약을 처리하게 될 대중교통기관 내 담당 부처인 예약 및 배정 센터와 완벽하게 연동됩니다.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 이용자들은 반드시 자신의 전화번호를 앱에 저장해야 하고, 앱은 등록된 번호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있는 위치를 확인하여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택시를 확인한 후 자동으로 택시기사에게 이용자의 위치를 알려주게 됩니다.


책임자인 아딜 샤크리 국장은 "이 앱이 매우 부드럽고 직관적으로 택시 위치를 제공하여 예약승객의 위치를 즉시 파악할 수 있다고 밝히고, 택시 운전사가 예약을 접수했을 때 이용객들은 자신들이 이용하게 될 택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이 선택한 위치에 택시가 다가가면 곧 도착한다는 사실을 통보받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앱을 통해 콜택시 서비스인 할라 택시 (Hala Taxi) 495대를 포함하여 두바이 전역에서 운행하고 있는 약 9천여대의 택시를 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아딜 샤크리 국장은 "택시를 이용한 후 이용객들은 간단하게 최대 별 다섯개까지 별점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태워준 운전사의 서비스와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 앱을 통해 이용객들은 새로운 예약요청 과정 중 자신의 이전 예약 내역을 검색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 아이폰/아이패드 유저들은 UAE 앱스토어에서 RTA Smart Taxi 앱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Dubai Smart Taxi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Dubai's transport authority launches Smart Taxi app" (Arabian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