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정보/관심사&지름

[핸드폰] 주요 기능이 거세된 아이폰4 중동지역 특화 버전 모델 MC605AE/AB

둘뱅 2011. 10. 14. 20:09

(작년 연말 런던 여행 당시 애플 스토어 앞에서...)

 

 

지난 이드 연휴를 보냈던 암만에서의 소동으로 인해 결국 잃어버리고야 말았던 아이폰4.

휴가복귀 후 번호를 살리기 위해 분실로 인한 심카드 재발급 요청을 통해 새로운 심카드를 받고 다시 기기를 사러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 심카드쓰는 건 얘 밖에 없는데다, 아이폰이 좋았던 터라 결국은 아이폰을 다시 사기로 한 것이죠;;;

 

몇 군데를 둘러보니 1년이 지나 작년 첫 발매시 구매가에 비해 1/2 가격으로 낮아져 팔고 있습니다. (당연한거죠;;;;) 알 자리르 북스토어나 엑스트라 몰을 가도 거기서 거기인 가격. 알 자리르 북스토어 직원에게 물어보니 그동안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저희가 팔고 있는 모델은 페이스 타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응???? 아이폰4를 팔때 가장 중요기능 중에 하나였던게 페이스 타임인데, 그 기능이 빠져있다고???

 

그게 말이 되냐고 재차 물어봤더니 똑같은 대답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별한 앱을 쓰지 않는 한 큰 티도 않나는 위치지역 기반 서비스에 제약이 걸린다는 얘기는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가장 상징적인 기능 자체가 빠져있다니 놀랄 수 밖에요... 그전에 잃어버린 모델에는 분명있었는데 말이죠...

 

똑같은 가격에 파는 다른 체인망에서도 확인해 보니 똑같은 얘기를 하기에 결국 작년에 처음 아이폰4를 처음 샀던 메메가로 가봤습니다. 알 자리르나 엑스트라보다 다소 비싼 가격에 팔고 있더군요. 그곳에서 아는 직원에게 페이스 타임이 포함되어 있냐고 누차 물어보니 자신있게 포함되어 있다는 얘기를 하기에 사왔습니다....

 

(박스 앞, 옆으로 봐서는 절대 구별이 안된다...)

 

그러나!!!!!

.

.

.

.

.

.

.

 

그렇게 자신있게 얘기하던 페이스 타임이 없었습니다!!!!!

 

이 황당한 시츄에이션에 아이폰을 요리조리 만져보지만 페이스 타임은 절대로 안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페이스 타임 설정도 누락되어 있고...

 

 

 

기기에서 검색을 해봐도 보이지 않고...

 

(FaceDial은 혹시나 싶어서 추가해 본 어플이지만....)

 

 

아무리 봐도 페이스 타임 앱/설정 자체가 없는데다, 혹시나 싶어 앱 스토어에서 페이스 타임 기능을 하는 유사어플을 다운받아 실행시켜 봤지만, 페이스 타임 기능은 적용되지 않는 팝업만 뜨고 맙니다. 거의 쓰지 않는 기능이긴 하지만 살짝 열받더군요...

 

그래서 매장으로 돌아가 알아낸 건 하필 내가 재구매할 무렵에 물량 공급선이 갑자기 바뀌어 이 기능이 빠진 모델이 들어왔고, 이를 직원에게 제대로 알려주지 않은 것이었으며, 반품이 안되니 그나마의 보상책이라면 유료 (약 4만 5천원)로 제공하고 있는 탈옥 서비스를 공짜로 해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매장에서 탈옥한 아이폰4를 집에 가지고 와서 써보려고 하니 벽돌현상이 생기는 바람에 빡쳐서 그냥 포기하고 쓰기로 했지만요...  

 

이 과정에서 사기 판매 아니냐며 경찰에 가겠다는 둥 며칠간 소동을 벌인 결과로 그동안 자신들이 팔아왔던 물건과 달리 페이스 타임이 빠져있음을 확실하게 알게 된 매장에서는 프로모션 정책을 바꾸기에 이르렀습니다. 페이스 타임이 있다고 타매장보다 몇 백 리얄 비싸게 팔아왔던 메리트가 없어졌으니까요...

 

페이스 타임을 포기하기로 하고 맘 먹은 후 1주일 뒤 간 매장에서는 (페이스 타임이 되도록) 무료 탈옥 지원 및 듀얼 심카드를 쓸 수 있는 케이스를 포함하여 100리얄을 싸게 파는 패키지를 내놓았고, 몇 주 뒤에는 무료 탈옥 지원이 문제가 되었는지 듀얼 심카드 케이스만 포함해서 200리얄을 더 싸게 팔기 시작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요???

 

문제의 시작은 제가 작년에 처음 구입했던 것은 미국 수입품이었던 반면, 다시 구매했던 것은 페이스 타임이 거세된 사우디 정식 발매 모델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모델명으로 알 수 있습니다.

 

문제의 모델명 MC605AE!!!

 

 

 

박스 뒷면을 대충 보면 영어, 아랍어가 병기되어 있다는 것 외에 그 차이를 찾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만...

 

 

 

하단에 적혀있는 모델명 부분을 자세히 보면 금방 구별이 됩니다.

 

 

 

중동-북아 지역의 일부 국가에서는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페이스 타임이 거세된 모델을 팔고 있습니다.

 

 

페이스 타임 기능이 거세된 모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우디, UAE, 이집트, 카타르, 요르단에서 아이폰4나 아이팟 터치 4G를 사시려는 분들은 모델명을 확인해 본 후 하기의 모델명이 적혀진 것들이라면 일단 거세되었을 것으로 보시면 되겠네요.

 

아이폰4: MC603AE, MC605AE (사우디, UAE, 카타르), MC603AB, MC605AB (이집트, 요르단- 일단 얘네들은 복구!)

아이팟 터치 4G: MC547AB, MC540AB, MC544AB

 

IOS4.1부터 페이스 타임이 거세되었으며 4.3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전면 거세되었으나, 이들모비닐 이집트를 필두로 보다폰 이집트, 오렌지 요르단, 보다폰 카타르는 3월 11일부터 통신사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스 타임 기능을 복구시켰지만, 사우디와 UAE에서는 여전히 페이스 타임이 삭제된 모델을 팔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세가 되지 않은 아이패드2나 아이팟 터치 3G의 경우 페이스 타임이나 아이 메세지 국가 세팅에서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는 설정할 수 없도록 국가명이 아예 빠져 있습니다.

 

이는 IOS5로 업데이트 해도 마찬가지구요...

 

 

 

왜 UAE, 카타르, 요르단, 이집트는 페이스 타임을 금지시켜야 했을까요? UAE, 카타르, 요르단, 이집트, 쿠웨이트와 시리아는 자국의 통신법상 VoIP (음성 인터넷 프로토콜) 서비스가 금지된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음성과 영상을 전달하는 통화방법 자체가 이들 나라의 실정법 위반이니까요. (결국 법이 변경되었는지 카타르, 요르단, 이집트에서는 페이스 타임이 복구되었지만요...)

 

하지만 위에 언급한 나라들 중에는 사우디가 빠져있습니다. 사우디는 이들 나라와 달리 의외로 VoIP 서비스가 불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아이폰4 초기 런칭 당시 모바일리는 아이폰4의 주요기능으로 페이스타임을 소개하기도 했었구요. 그런데 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은 페이스 타임이 실제 출시때에는 삭제되서 나왔을까요?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정황상으로 추측해볼 수 있는 건 사우디에 아이폰4를 들여온 통신사가 바로 모바일리이기 때문입니다. 모바일리는 UAE의 에티살라트를 모회사로 두고 있는 회사거든요.

 

에티살라트야 자국의 실정법 위반으로 걸려들 수 있으니 당연히 페이스 타임을 삭제해 달라고 애플 측에 요청했을텐데, 자회사인 모바일리에게는 VoIP 서비스에 대한 UAE와 사우디의 통신법상 차이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았고, 모바일리는 얼결에 애플에게 페이스 타임을 적용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지 않았던데다 이런 지적들에 대해 방법을 강구할 생각조차 않하고,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그런 사실을 전혀 확인해보지 않았다...라는 추측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결과론적으로는 아이폰을 STC가 처음 도입하기 시작했다면 전혀 문제가 없었을 것이란 추측도 해 볼 수 있고, 신제품 발매시기 등에 있어서 항상 사우디보다 UAE 시장을 우선시하는 애플의 중동시장 판매정책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사우디 시장을 제대로 신경썼다면 법적으로도 문제없는 기능을 굳이 빼가면서 출시하지는 않았을테니 말이죠.

 

현상황에서 굳이 페이스 타임 거세문제를 해결하려면 MC603AE/605AE가 아닌 별도의 모델이 파생되어야 하는데, 굳이 그럴 일은 없을 것 같고 탈옥하거나 수입품을 쓰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인 셈이죠. 

 

결국... 전혀 문제없이 스펙상의 모든 기능을 갖춘 폰을 구하려면 수입품을 써야한다는 말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