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GCC&GU

[사회] 오만도 5월 1일부터 금토 주말제로! 오만의 주말 변경을 통해 본 이슬람권 국가들의 주말!

둘뱅 2013. 4. 8. 12:52

(오만 국기)


오만의 통치자 술탄 까부스 빈 사이드는 칙령을 통해 다가오는 5월 1일부터 지금의 목금이던 주말을 금토로 변경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GCC 국가 중에서 사우디와 함께 목금 주말을 고수해 오던 오만은 금융권에 한해 2008년 7월 1일부터 주말을 금토로 변경한 바 있으며, 이를 다음 달부터 확대 적용하여 금토 주말로 전격적인 변경을 발표함에 따라 거의 모든 아랍국가들이 금토 주말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오만의 이러한 움직임은 사우디 정부에 주말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사우디 재계와 금융계의 주장에도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통적으로 이슬람권의 주말은 목금이었으나, 타문화권과의 무역 및 금융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외국과의 근무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재계와 금융권을 중심으로 주말변경 요구가 계속되어 왔으며, 2000년대 들어 대부분의 국가들이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금토, 혹은 토일 주말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목금 주말제 하에서는 토일 주말제인 외국과의 거래할 수 있는 날이 실질적으로 월화수 주3일에 불과하여 원활한 업무진행이 어려웠던 점은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금토 주말제는 완전히 국제사회와 동조하기 위해 토일 주말제로 가는 것과, 무슬림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예배로 종교적 상징성을 띄고 있는 금요일 점심 예배만큼은 다른 요일로 바꿀 수 없다는 심리적 저항감 사이에서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내놓은 일종의 절충안입니다. 


여전히 목금 주말을 고수하고 있는 사우디 역시 오래전부터 재계 및 금융권을 중심으로 목금 주말제에서 금토 주말제로의 변경 요구가 있어 왔으며, ([사회] 주말까지 바꾸겠다고??? 사우디 사회는 지금 격론 중!!! 참고), 최근 몇달전에도 상공회의소를 통해 정부에 재심의 요청을 하는 등 여성의 운전허용 만큼이나 오랫동안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질질 끌고 있는 사회적 이슈 중 하나입니다. 제 블로그에 위 포스팅을 한 날이 2007년 5월 3일이니 그전부터 이슈화되었으리란 걸 생각해 보면 정말 오래 끌고가는 문제인 셈이죠. 사우디의 보수적인 이슬람 성직자들에게는 이슬람 종주국이라는 자부심은 있지만, 나날이 목소리를 높여가는 여성의 운전허용 문제와 마찬가지로 외부 문화의 유입으로 인해 점점 서구화되어 가고 있는 사회에 대한 저항감을 이에 대한 반대로 표출하고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오만의 주말 변경으로 인해 자신들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GCC국가들이 금토 주말제로 변경된 이상 사우디 정부도 조만간 전향적으로 주말 변경제를 검토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시기가 언제쯤 올지는 그야말로 인샤알라지만요~!


참고로, 다른 이슬람권 국가들의 주말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1.  목~금 주말제 (근무일: 토~수)

      * 사우디아라비아 (공공부문 및 금융권은 목금 주말제인 주5일제, 민간부문은 금 주말제인 주6일제)

      * 오만 (2013년 4월 30일까지)

      * 아프가니스탄 

      * 예멘 (금토 주말제로의 변경이 예정되어 있으나 국내 정세의 불안함 속에 연기되었으며, 본격적으로 언제 전환될지는 아직 미지수)

2.  금~토 주말제 (근무일: 일~목)

      * 알제리 (2009년부터~)

      * 바레인 (2006년부터~)

      * 방글라데쉬

      * 이집트

      * 이라크 (2005~2006년)

      * 요르단 (2000년부터~)

      * 쿠웨이트 (2007년부터~)

      * 리비아 (2005~2006년)

      * 북부 말레이시아 (켈랑탄, 테렝가누, 케다 주 한정)

      * 모리타니아 (2005~2006년)

      * 오만 (2013년 5월 1일부터~)

      * 카타르

      * 수단 (2008년부터~)

      * 시리아 (2005~2006년)

      * UAE (2006년부터~)

3.  금 주말제 (근무일: 토~목)

      * 아프가니스탄 (목요일은 오전 근무)

      * 이란 (목요일은 오전 근무)

4.  토~일 주말제 (근무일: 월~금. 단, 금요일에 한해 예배를 충분히 드리고 올 수 있도록 충분한 점심 휴식시간을 보장)

      * 인도네시아

      * 레바논 

      * 말레이시아 (위에서 언급한 북부의 켈랑탄, 테렝간, 케다 주 외)

      * 모로코

      * 파키스탄 (일부에서는 근무일인 금요일을 반나절 근무로 간주하기도 함.)

      * 튀니지

      * 터키

5.  금, 일 주말제

      * 브루나이 (근무일은 월~목 &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