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GCC&GU

[의상] 남성들의 전통의상으로 보는 GCC국가별 스타일!

둘뱅 2013. 10. 6. 20:28



아랍, 특히 GCC국가의 여성들이 아바야를 입고 니깝이나 히잡을 쓰는 것처럼 남성들은 쑵을 입고 슈마그나 고트라를 씁니다. 비교적 단순해 보이는 여성들의 복장과 달리 쑵과 슈마그/고트라를 어떻게 입느냐만 봐도 어느 국가에서 왔는지 "대충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가 바로 그걸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대충 짐작"이라 굳이 덧붙이는 것은 대체적으로 그렇다는 의미이지 이미지속의 설명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걸 감안하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다양한 변형이 있거든요...


1. 흰색과 적색이 교차되는 슈마그는 사우디 남성들이 사용합니다. 사우디 남성들은 슈마그와 고트라 (흰색)를 다 착용하는데, 보통의 야외활동에는 슈마그를, 격식있는 행사나 여름에는 고트라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합니다. 


2. 슈마그나 고트라의 모양을 잡는 방법은 이외에도 개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만의 경우엔 슈마그/고트라와 아깔을 사용하지 않고, 따기야 정도의 모자만 써서 특징적입니다.


3. 쑵을 몸매에 맞게 맞춰입느냐 느슨하게 입느냐도 나라에 마다 다른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목 카라를 어떻게 할 것인가도 제각각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이야기하는 아랍남성전통의상 쑵과 고트라/슈마그에 대한 설명은 [의상] 아랍전통의상 "쑵" 입어보기 와 [의상] 걸프지역 아랍의상의 완성, 머리에 갖춰 써야할 것들! 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