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사우디

[위성방송] 사우디에서 유럽축구 보기

둘뱅 2009. 1. 3. 23:37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이 발달한 우리나라와 달리 이 곳 사우디(를 포함한 아랍 지역)는 위성방송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사우디를 예로 들자면 일단 사우디의 공중파 방송은 영어방송이 있어도 외국인들이 보기엔 재미가 없고, 나름 땅덩어리도 큰데다 길도 없는 산 속 등 워낙 이상한 동네에 사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케이블을 깔기도 만만치 않거든요. 차라리 저 위에서 위성으로 수신하는 게 낫죠. (같은 의미에선지는몰라도 의외로 무선 인터넷 시장이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위성방송이 처음부터 정부에게 환영을 받았던 것은 아닙니다. 다른 언론매체와 달리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위성방송, 특히 포르노 방송을 위시한 이슬람의 정서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서구와 유럽의 방송들은 정부의 통제가 불가능하니까요. 그런 탓에 한때 위성방송 수신기는 정부의 금수품목이기도 했습니다.  어차피 자국민만 사는 나라도 아니다 보니 지금은 그냥 널리 통용되고 있습니다만...

 

(모든 접시의 방향이 다른 건 보고 싶은 채널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난 크리스마스를 즈음하여 살고 있는 숙소 방에 위성방송 시청설비를 갖추어 놓았습니다. 개인방에 설비를 갖춘 이유는 박지성 선수가 뛰는 프리미어 리그와 챔피언스 리그 등 유럽 축구 경기를 보고 싶었고, 이들 방송은 유료채널에서만 중계해주기 때문에 숙소에 이미 설치되어 있던 무료 수신기로는 볼 수가 없었거든요... 그래서 이번 이야기는 위성방송 설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11년전인 1998년 요르단에 머물렀을 때만 해도 공중파를 통해서 월드컵이나 챔피언스 리그 경기를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만, 위성방송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던 2002년 한일 월드컵 무렵인가 부터는 높아진 중계권료 탓인지 중계권료가 높은 대회나 리그들은 공중파나 무료 위성방송 채널을 통해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숙소에 있는 무료 수신기로 볼 수 있는 채널이라곤 아랍 각국의 자국 리그 외에 프랑스, 독일, 터키 리그정도 더군요... (그 덕분에 박주영, 이영표 선수 경기는 가끔 볼 수 있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스페인의 라 리가, 이탈리아의 세리에A, UEFA 챔피언스 리그 등은 전부 유료 채널에서만 해주기 때문에 유료방송을 설치할 수 있는 별도의 수신기가 필요했고, 사우디에선 아무 의미도 없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핑계김에 설치해 버린거죠.

 

우선 방송을 잘 잡을 수 있을만한 곳에 위성방송 수신을 위한 접시와 LNB를 설치하고...
 

(검은색 위성 안테나와 안테나 끝에 설치한 LNB)

 

 

(LNB 부분을 확대)

 

 

하나의 접시로 한국방송, 스포츠 방송, 유럽 방송 등을 보기 위해 LNB를 위성별로 하나씩 (Hotbird, Arabsat, Nilesat) 할당하여 달아놨습니다. 마침 안테나 방향을 틀지 않아도 되기에 하나만 설치한 것이죠... 

여기서 볼 수 있는 한국방송은 무료로 볼 수 있는 KBS World, Arirang TV, YTN, CTS? (기독교 방송) 정도입니다. (예전엔 Sun TV라는 유료채널이 있었는데 어떻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워낙 일하러들 많이 나와있는 탓이기도 하지만 우리보다 못산다는 나라에서도 위성방송을 많이 해주기 때문에 그 점에선 가끔은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위성방송의 홍수 속에서 소외되는 느낌이랄까요...

 

정작 이 촌동네에선 잘 안보는 채널들이다보니 (보고 싶어도 비싸서 못 보겠습니다만...) 위성방송 설치해주는 방글라데시 애들도 잘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인터넷 검색으로 필요한 위성방송 사업자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 동네에서 유명한 방송 사업자는

ART (Arab Radio and Television network)

SHOWTIME (http://www.showtimearabia.com/)

AL JAZEERA SPROTS (http://www.aljazeerasport.net/)

ORBIT (http://www.orbit.net/)

등이 있더군요. 스포츠로 한정 지어서 유럽 축구에 관심이 있다면 SHOWTIME이나 AL JAZEERA SPORT를, NBA에 관심이 있다면 ORBIT 패키지를, ESPN 채널을 보려면 ART 패키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랍에서 야구는 비인기 종목이라 따로 중계해주는 곳은 거의 없거든요.) 과거에는 ART가 많은 중계권을 갖고 있었지만 영국 프리미어리그 중계권은 이미 SHOWTIME으로 넘어갔고, 현재 가지고 있는 UEFA 챔피언스 리그 중계권도 내년부터 AL JAZEERA SPORT가 갖게 되었으니까요.

 

스페인 라 리가나 이탈리아 세리에 A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선택은 간단합니다. UEFA 챔피언스 리그까지 중계권을 갖고 있는 AL JAZEERA SPORT 카드 하나만 선택하면 되거든요. 문제가 되는 건 저와 같은, 그리고 박지성 선수의 경기를 보고 싶은 영국 프리미어리그 팬들입니다. 프리미어 리그의 중계권은 SHOWTIME이, FA컵과 칼링컵의 중계권은 AL JAZEERA SPORT가 갖고 있으니까요. 프리미어리그부터 FA컵과 칼링컵, 그리고 UEFA 챔피언스 리그까지 다 보려면 두 개의 카드를 별도로 구입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단, ART와 SHOWTIME을 같이 볼 경우, 활성화 된 ART 카드에 SHOWTIME 가입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카드 한장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만...)

 

물론... 비싼 시청비가 아까운 분들을 위해 암흑의 카드와 패치도 시장에서 많이 보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암흑의 카드와는 안좋은 추억이 있어서 한참을 고민한 끝에 결국 두 개의 카드를 모두 구입해 버렸습니다... 정작 보고 싶을 때 Scrambled 되면 정말 어이없거든요... (한일 월드컵 당시 미국전을 사우디서 보던 날, 경기 시작 전 관중석에 태극기가 올라가자마자 방송이 끊겨 경기를 보지 못하고 남아있던 분들은 월드컵 끝날 때까지 중계를 볼 수 없었던 아픈 기억이;;;)

 

(위의 카드가 SHOWTIME, 아래 카드가 AL JAZEERA SPORT. 칩이 내장되어 있으며 가입과 동시에 Activation시켜 준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ART, AL JAZEERA SPORT, SHOWTIME 방송은 IRDETO라는 같은 제한 수신 시스템 (CAS)을 사용하여 같은 위성 (Nilesat)으로 방송을 송출하기에 수신기와 위성 안테나는 하나만 구해도 된다는 거죠. 그래서 IRDETO 방식의 카드를 인식할 수 있는 수신기를 구입하여 방에 놓았습니다.

 

(메이커는 모르지만 한국제라고 쓰여져 있는 위성방송 수신기와 시청 카드)

 

 

AL JAZEERA SPORTS는 워낙 여러 리그의 중계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경기를 제외한다면 리그 전경기를 생중계해주지는 못합니다. 우리나라의 MBC ESPN처럼 중요 경기만 해주거나, 딜레이 방송을 해줄 수는 있겠지만요. 하지만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중동-북아프리카 독점 중계권을 가지고 있는 SHOWTIME은 한 리그만 집중 중계방송을 해주기 때문에 자매 채널을 최대한 활용한 다수 경기의 동시 생중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더군요. 실시간으로 채널을 바꾸는 것만으로 여러 경기를 돌려가며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에 위성방송 설치장비를 갖추고 처음으로 프리미어 리그 중계를 봤던 박싱데이의 편성표를 볼까요?

 

 

(UAE와 사우디의 시차는 1시간으로 사우디가 1시간 느리다.)

 

(동시에 5경기가 함께 열리던 저녁 6시 경기를 전부 생중계로 편성되어 있다.)

 

 

유럽축구를 생중계로 보기 위해 결국은 방에 위성방송 시청설비까지 갖추고야 말았습니다. 유럽과의 시차가 3시간 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늦은 시간에 하는 경기라도 사우디 시간으론 저녁 11시 경기이기 때문에 잠을 늦게자고 볼지, 아니면 자다 깨서 볼지 고민을 하지 않아도 좋더군요. 두 방송 사업자의 방송을 시청하다 보니 카드를 갈아끼우는 불편함은 있지만, 그래도 동시에 여러 경기를 돌려가며 보는 재미는 한국에선 느껴보지 못했던 재미네요...^^  

 

(TV까지 세팅한 후 에버튼과 첼시의 EPL 경기를 보고 있다.)

 

 

조금 무리하긴 했지만, 그래도 원하는 시합을 맘대로 볼 수 있게되어 나름 의미가 있었습니다...

올해도 유럽에서 전세계에서 온 선수들과 경쟁하며 뛰고 있는 모든 한국선수들의 멋진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