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사우디

[정치] 여성의 슈라 위원회 진출을 허용한 압둘라 사우디 국왕의 역사적인 칙령 발표!!!!

둘뱅 2013. 1. 11. 21:19

(압둘라 사우디 국왕이 건국 사상 최초로 슈라 위원회에 여성들의 참여를 허용한 역사적 칙령을 포함한 경제 및 사회 개혁안을 소개하고 있다. © SPA)



압둘라 빈 압둘아지즈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은 방금 전 사우디 건국 이래 처음으로 슈라 위원회에 여성들을 참여시킨다는 역사적인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2015년 선거부터 여성들에게 참정권을 줄 것이라는 국왕의 약속과 함께 2011년 9월 슈라 위원회에 여성의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차기 위원회 개편과 함께 실천에 옮긴 셈입니다.


새로운 칙령에 따르면 이번 발표가 단순히 여성들의 참여를 허용하겠다는 상징적인 조치가 아닌 위원회 내 구체적인 여성 인원수와 명단을 공개한 실천적인 방안으로 현재 150명 전원 남성으로 구성된 슈라 자문위원회 회원들 중 20%에 해당하는 30명을 여성들에게 배정한다는 것입니다. 비록 남성 위원들과 함께 활동하지만, 사우디의 전통대로 여성 회원들은 남성 회원들과 섞이지 않도록 별도의 출입문과 자리를 제공받게 된다고 하네요.


전원 국왕에 의해 지명되는 슈라 위원회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공식적인 자문기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슈라 위원회는 왕국 내에 도입할 새로운 법안을 작성하여 이를 검토할 사우디 국왕에게 제출해 왔으며, 국왕은 채택여부 및 수정안 등을 결정해 왔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여성들에게 운전을 허용하지 않을 정도로 가부장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엄격한 보수적 문화를 가진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여성의 음전을 관습적으로 금지해왔을 뿐 이를 실질적으로 금지하는 법적인 근거나 법령 따위는 없다는 것입니다만...) 이런 사우디에서도 최근 2~3년간 단계적으로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더불어 여권신장을 위한 일련의 개혁조치들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얼마 전에는 이혼과정에서 여성들에게 족쇄가 되어 왔던 악습을 무효화시킨 새로운 가족법을 발표한 바 있죠. 무엇보다도 이러한 개혁정책의 최종 목적지는 바로 여성들의 자유로운 이동권을 보장하는 운전허용이 될 것 같습니다만...


여성의 슈라 위원회 진출을 가능하게 한 슈우라 자문위원회 법령 개정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개정안: 제3조

슈라 위원회는 학자, 경험많은 전문가와 특별한 영역의 전문가들 중 국왕에 의해 지명된 15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여성 위원은 전체 구성원수의 20%를 넘지 않는다. 위원들의 권리와 의무 및 그들의 모든 업무는 왕실의 명령에 의해 규정된다.


두번째 개정안: 제22조

1. 전문 위원회의 각 의원회는 슈라 위원회에 의해 규정된 인원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지지만, 5명 미만이 되어서는 안된다. 슈라 위원회는 위원회의 필요성, 위원들의 전문성과 위원회에서의 여성 참여 등을 고려하여 해당 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될 구성원들을 선택하고 위원회의 대표 및 부대표를 지명할 수 있다. 

2. 슈라 위원회는 이 구성원들 중에서 특정 주제를 연구하기 위한 특별 위원회를 조직할 수 있으며, 각 위원회는 구성원들 중에서 세부 주제를 연구하기 위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지부 위원회를 만들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3. 여성 회원들은 슈라 위원회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완벽하게 누릴 수 있으며, 회원으로서의 주어진 업무를 맡을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의무와 책임을 준수해야 한다.  

4.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명령의 전제로 명시된 바에 따라, 여성 회원들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이슬람 샤리아의 원칙들을 위반해서는 안되며 적절한 히잡을 착용해야 한다.   

1) 위원회장에서 여성 회원들의 지정석과 함께 슈라 위원회 본관을 출입할 수 있는 전용 출입구의 확보, 여성 회원들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것들은 남성으로부터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

2) 여성 회원들과 그 보좌관들을 위해 필요한 장비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사무실과 예배 공간을 포함하여 남성들을 위한 장소로부터 완벽하게 독립된 여성 회원들을 위한 장소 확보, 

5. 우리의 이 명령은 채택 및 실행을 행할 전문가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새로운 칙령 개정안의 발표와 더불어 압둘라 국왕에 의해 지명되어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슈라 자문 위원회에 입성하게 된 여성 회원들의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2명의 공주, 인권 운동가, UN 행정 전문가, 교육 전문가 등 다양한 여성들이 지명되었습니다.   


1. Her Royal Highness Princess/ 사라 빈트 파이살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2. Dr./ 아말 빈트 살라마 빈 술라이만 알 샤만
3. Dr. / 쑤라야 빈트 아흐메드 빈 오바이드 빈 무함마드 빈 오바이드 (10년간 UN 개발 프로그램의 중역. UN 내 요직에 앉은 최초의 아랍 여성)
4. Dr. / 쑤라야 빈트 이브라힘 빈 후세인 알 아라이드 (유명한 시인이자 저널리스트. 사우디와 아랍 지역 NGO들의 실질적인 자문역 수행)
5. Dr. / 알 자우하라 빈트 이브라힘 빈 무함마드 부비쉬트

6. Dr./ 함다 빈트 칼라프 빈 미끄발 알 엔지
7. Dr./ 하난 빈트 압둘라힘 빈 무트라끄 알 아흐마디
8. Dr./ 하야트 빈트 술라이만 빈 하산 신디
9. Dr. / 달랄 빈트 마클리드 빈 자히즈 알 하르비
10. Dr./ 자이넷 빈트 무싼나 빈 압두 아부 딸립
11. Dr. / 엘함 빈트 마흐주브 빈 아흐메드 하사나인
12. Dr./ 살와 빈트 압둘라 빈 파하드 알 핫자 (킹 파이살 전문가 병원 안과장 및 컨설턴트. 병원 내 컨설턴트 위원회에 참여한 최초의 여성 )
13. Dr. / 파티마 빈트 무함마드 빈 무흐신 알 사이드 알 까르니
14. Dr. / 파드와 빈트 살라마 빈 오디흐 아부 마리파
15. Dr. / 파르두스 빈트 사우드 빈 무함마드 알 살레흐
16. Dr. / 카울라 빈트 사미 알크리 (킹 파이살 전문가 병원 소속으로 사우디 내 최고의 암 연구원 중 한 명.)
17. Dr. / 루브나 빈트 압둘라흐만 빈 무함마드 알 따입 알 안사리
18. Dr. / 라티파 빈트 오스만 빈 이브라힘 알 샤알란
19. Dr. / 마스투라 빈트 오바이드 빈 라피 알 후세이니 알 샴마리
20. Dr. / 무나 빈트 압둘라 빈 사이드 알 무샤이트
21. Dr. / 무나 빈트 무함마드 빈 살레흐 알 도사리
22. Her Royal Highness Princess / 무디 빈트 칼리드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23. Dr. / 무디 빈트 무함마드 빈 압둘아지즈 알 두가이씨르
24. Dr. / 니하드 빈트 무함마드 사이드 빈 아흐메드 알 제쉬
25. Dr. / 노라 빈트 압둘아지즈 빈 압둘라흐만 알 무바라크
26. Dr. / 노라 빈트 압둘라 빈 이브라힘 알 아스까
27. Dr. / 노라 빈트 압둘라 빈 압둘라흐만 알 아드완
28. Mr. / 후다 빈트 압둘라흐만 빈 살레흐 알 할리시
29. Dr. / 히아 빈트 압둘아지즈 빈 나세르 알 마니아
30. Dr. / 와파 빈트 마흐무드 빈 압둘라 따이바


압둘라 국왕은 이 역사적인 칙령의 발표와 함께 현대 경제와 다수의 청년층 인구의 필요성에 따라 이를 사우디의 종교적인 전통과 조화시키기 위한 목적의 신중한 경제 및 사회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