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정보/신간 및 영화

[영화] 경주용 낙타를 키우는 부족장 아들의 이야기, 아실 (Aseel)

둘뱅 2013. 6. 9. 21:12

영화명: 아실 (Aseel, 2012)

제작: 칼리드 알 자드잘리, 까심 알 술라이미

감독: 칼리드 알 자드잘리

스토리/극본: 칼리드 알 자드잘리

출연: 아흐메드 알 핫사니 (아실 역), 사미 레자크 (리차드) 외

언어: 아랍어


제6회 아랍문화축전- 아랍영화제 상영작

로얄 러브 (Royal Love, UAE, 2013)

신의 전사들 (Horses of God, Morocco, 2012)

아실 (Aseel, Oman, 2012)

투사들 (Militants, Tunisia, 2012)

이집트혁명리포트 (Report...A Revolution, Egypt, 2012)

카얀 (Kayan, Lebanon, 2012)

연결도시 (Transit Cities, Jordan, 2010)

킥오프 (Kick Off, Iraq, 2009)

알제리 전투 (La Battaglia Di Algeri/The Battle of Algiers, Algeria, 1966)


1. 줄거리

아실은 경주용 낙타를 조련하여 생계를 이어가는 베두윈 부족의 족장 압둘라의 아들입니다. 형을 부족 내에서 잃은 아버지는 그를 무스카트로 보내 교육을 시키고 싶어하지만, 정작 본인은 베두윈의 삶을 사랑합니다. 아실은 아버지가 목숨을 잃을 위험에 처하자 약을 구하기 위해 떠났다가 사막에서 길을 잃고 헤메던 리차드를 구해주면서 도움을 요청하지만, 아버지는 결국 목숨을 잃고 만다. 아실의 부족에 머물던 리차드는 사막의 아름다움과 베두윈들의 인간적인 문화에 매료되고, 아버지의 죽음으로 부족장을 물려받은 아실은 자신이 키우고 싶어했던 경주용 낙타를 주인에게 돌려주기 위해 리처드와 함께 수도 무스카트로 떠나는데...


2. 여러가지

1) 2012년 두바이 국제영화제와 제6회 걸프 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었습니다.

2) 아실은 35mm 카메라로 찍은 오만 역사상 두번째 장편 영화입니다. 첫번째 장편 영화는 어업과 보트 만드는 일로 생계를 유지하는 해안가의 한 어촌마을에서 벌어진 일을 다룬 2006년작 알붐 (Al-Boom)으로 이 영화 역시 칼리드 알 자드잘리가 제작/감독/극본을 담당했습니다.

3) 칼리드 알 자드잘리는 오만영화협회 회장으로 세번째 작품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4) 제가 봤었을 때는 끝나고 조영정 프로그래머와 함께하는 아랍영화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랍영화를 가장 많이 보신 분 중 한 분이 아닐까...싶네요. 질문 시간에 아랍어를 배운다는 12살짜리 초등학생의 질문이 있어서 모두를 놀랬켰던 기억이 나네요.


3. 느낌

1) CG 등 뭔가 많은 것을 해보려고 시도하지만.... 결과물은 여러가지로 아쉽습니다. 하지만 영화촬영의 노하우가 거의 없는, 이제 겨우 영화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본다면 나름 의미가 있는 작품입니다.

2) 영화가 잘 빠지고, 큰 화면에서 볼 수 있다면 오만의 사막에 매료될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어느 영화든 아이들이 나오면 귀엽습니다.

4) 베두윈 부족에서만 살았던 유목민이 도시에 나오게 되면 어떤 느낌을 갖게될까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