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카타르

[정치] 타밈 국왕,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 전 총리를 카타르투자청 회장에서 전격 경질!

둘뱅 2013. 7. 3. 19:48

(아흐메드 알사이드 카타르투자청 새 회장)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 싸니 카타르 국왕은 37살의 변호사인 아흐메드 알사이드 카타르 홀딩 (Qatar Holding) 회장을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 전 수상 겸 외무장관을 대신할 QIA (카타르 투자청)의 새로운 회장으로 임명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아흐메드 알사이드 새 회장은 QIA의 자회사이자 직접투자를 담당하는 카타르 홀딩 회장으로 4년간 재직해 왔으며, 파이낸셜 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그는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 전 회장의 라인이자 수하로 인식되고 있어서 운영상 큰 정책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는 아라비안 비즈니스가 선정한 2013 아라비안 비즈니스 선정 영향력 있는 아랍인 500명 중 7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 명단에 포함된 36명의 카타르인 중 가장 높은 자리입니다.


파이낸셜 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아흐메드 알사이드 신임 회장 지명은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가 새로운 카타르 정권에서도 요직을 계속 맡을 것인가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을 종식시키면서 그의 영향력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지난 주 카리스마 넘치던 정치인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는 셰이크 타밈 국왕의 개각을 통해 자신의 총리 자리는 셰이크 압둘라 빈 나세르 빈 칼리파 알 싸니에게, 외무장관 자리는 칼리드 빈 무함마드 알아띠야에게 물려주고 정계에서 물러난 바 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셰이크 하마드 빈 칼리파 알 싸니 전 국왕의 오른팔이었던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의 축출은 새로 취임한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 싸니 국왕과 그의 정권 앞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잠재적 라이벌을 제거하기 위한 바램에서 나온 것이라고 로이터는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는 사실상의 실세였으니까요.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는 사업에 매우 능숙했었다. 그는 항상 분주했고, 어떻게 거래를 하는지 알았다. 이러한 그의 힘은 그가 관련된 모든 사람을 알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왔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는 셰이크 하마드 국왕이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고 있지 못할 땐 자금을 제공했다."


"이제 새로운 국왕은 어떠한 부담도 없이 왕위에 올랐다. 그리고 그는 자금줄이 풍부하기 때문에 어떤 것도 그에게 제약을 가할 것이 없다. 셰이크 하마드 전 국왕은 여전히 비전과 권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새로운 국왕 뒤에 서있을 것이며, 자신의 비전이 어린 그의 아들을 인도할 것으로 믿고 있다."


그 외에 임명된 QIA의 중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CEO: 아흐메드 알사이드

이사회 의장: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 싸니 국왕

이사회 부의장: 셰이크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싸니 / 타밈 국왕의 이복형제

중앙은행장: 셰이크 압둘라 빈 사우드 알 싸니

이사회 멤버: 재무부 장관 알리 알 에마디 외 2명  


추가 인사이동

셰이크 타밈 국왕은 어제 경제투자부문 최고 위원회 (Supreme Council or Economic Affairs and Investment)를 개편하면서 에너지산업부 장관, 재무부 장관, 경제무역부 장관과 함께 카타르 중앙은행장, 국왕실 (에미리 디완)의 금융자문역, 그리고 QIA와 카타르개발은행의 대리인이 참석하게 됩니다. 타밈 국왕이 위원회 의장을 맡게 되며, 총리 겸 내무장관이 부의장을 맡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아우까프 (이슬람 기금)는 싸길 빈 사이드 알 샴마리 박사를 위원장에, 아흐메드 빈 알리 하자르를 부위원장에 임명하면서 샤우왈과 라마단 초승달 관측 위원회 (Shawwal and Ramadan Crescent Moon Sighting Committee)를 재정비했습니다. 이 위원회는 샤우왈 (이슬람력 8월)의 그믐과 라마단 (이슬람력 9월)을 관측하여 라마단이 언제 시작하는지를 확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올해 라마단은 9일, 혹은 10일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참조: "Ex-Prime Minister loses post as chairman of Qatar Investment Authority" (Doha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