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월요일 (8일) 밤에 초승달을 목격하지 않음에 따라 사우디 왕립법원은 공식 성명서를 통해 "내일 (7월 9일)은 샤으반 달의 마지막 날 (이슬람력 8월 30일)이되고, 라마단 (이슬람력 9월)은 7월 10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사우디에서의 라마단 단식월은 수요일 (7월 10일)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왕립법원의 발표는 타이프에서 열린 미팅 후 최고 위원회가 내린 결정에 근거를 둔 것입니다.
라마단달의 시작은 초승달을 관측한 후 결정되어 왔습니다. 만약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샤으반달 29일에 초승달이 목격되지 않을 경우 샤으반달은 30일로 하루 연장되면서 이에 따라 일정이 조정됩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라마단 시작은 7월 9일경으로 예상되어 왔었습니다. 이는 이드 시작때도 마찬가지로 상황에 따라 일정이 조정되곤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연초부터 라마단과 이드가 언제쯤 시작될 것인지 예상할 수 있지만, 하루이틀 보정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날짜는 그때 가봐야 안다는 것입니다. (이러니 "인샤알라"가 익숙해질 수 밖에...)
요르단, 쿠웨이트, 카타르, 예멘 등 다른 아랍 국가들도 수요일부터 라마단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우디 왕립 법원은 라마단 시작일 발표와 함께 전세계에 있는 무슬림들에게 새로운 라마단이 시작되는 것을 축하하고, 무슬림들간의 단결을 강화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가 개선되기를 기원했습니다.
전세계의 무슬림들은 최고의 존경과 행복을 담아 성스러운 라마단 달을 맞이하게 됩니다. 라마단은 무슬림들이라면 반드시 행해야 하는 5대 의무 (신앙고백, 예배, 희사, 단식, 성지순례) 중 하나이자, 이슬람력 9월에 해당하는 라마단 달과 같은 이름으로 불리며 라마단 달 동안 무슬림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정화하고, 영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해지기 위해 해가 떠 있는 시간 동안 단식하고, 단식 시간이 끝난 후에는 일용할 음식을 주신 알라에게 감사를 표명하며 음식의 소중함과 가난한 사람에게 베푸는 미덕을 발휘해 왔습니다. 한여름에 찾아온 라마단이기에 단식 시간은 그야말로 길겠죠;;;;;;;;;; (제가 요르단에서 처음 라마단을 경험했던 98년 1월 당시에는 97년 12월부터 시작되어 단식시간이 짧아 그나마 좋았습니다만... 매년 10일 정도씩 빨리 시작해요.)
라마단달과 이 달에 행해질 미덕에 대해 알라의 마지막 사도 무함마드는 샤으반 달의 마지막날 그의 동료들에게 라마단 달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고 전해집니다.
"여러분들! 위대한 달이 당신들 앞에 왔소. 이 달은 천개월보다 더 훌륭한 밤인 라일라트 알까드르 (아랍어로 "운명의 밤"이란 뜻으로 가브리엘의 계시를 통해 꾸란이 처음 세상에 내려왔다고 전해지는 날이며, 일반적으로 라마단 달의 마지막 10일 밤-9월 21일, 23일, 25일, 27일, 29일-로 여겨진다. )가 있는 축복받은 달이오. 선택적 행위 중 하나를 수행하여 하나님의 기쁨을 달성하려고 하는 어떤 이라도 다른 날에 의무를 수행하는 것과 동일한 보상을 받을 것이요, 의무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누구라도 70가지 의무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보상을 받을 것이오."
참고로 "천개월보다 더 훌륭한 밤"은 쿠란 97장 알까드르 3절에 언급된 표현으로 5절로 이뤄진 97장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선실로 하나님은 거룩한 밤에 이 계시를 내리나니 (주: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가브리엘 천사가 23년간 그 분의 말씀을 계시로 전달하여 쿠란이 만들어졌다)
2. 거룩한 밤이 무엇인지 무엇이 그대에게 설명하여 주리요
3. 거룩한 이 밤은 천개월보다 더 훌륭한 밤으로 (주: 거룩한 밤에 행하는 의로운 일은 오랜 시간동안 행하는 그 어떠한 일보다 훌륭한 것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4. 이 잠에 천사들과 가브리엘 천사가 주님의 명령을 받아 강림하여
5. 아침 동녘까지 머무르며 평안하소서..라고 인사하더라 (주: 이 축복받은 거룩한 밤에 천사들이 내려와 믿는 신도들에게 항상 평안과 행복이 있기를 기원한다며 인사한다는 뜻)
- 성 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 1247P -
그리고 아래와 같은 말을 덧붙이면서 라마단 달 자선의 미덕에 대해 강조했다고도 전해집니다.
"라마단 달은 인내의 달이며, 그리고 인내의 보상은 천국이오. 또한, 라마단 달은 자선의 달, 그리고 신자의 생계가 증가되는 달입니다. 자신의 금식을 끝내기 위해 금식하는 이에게 음식을 주는 누구든지 그의 죄가 사해질 것이고 그가 지옥에서 가는 것을 면하게 될 것이오. 또한 그는 후자의 보상을 줄여지는 것 없이 금식한 사람과 동일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오. "
하지만, 이로 인해 피할 수 없는 정상적인 생활패턴의 변화로 현대에 들어서는 라마단 기간 동안 안그래도 낮은 생산성과 업무효율이 저하를 피할 수 없게 되면서 무슬림 지역에 사는 비무슬림들과 업계에는 많은 불편함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슬림들에 대한 1일 근무시간이 8시간에서 6시간으로 줄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더 효율적으로 일하지는 않으니까요. 또한 가난한 이에게 베풀라는 말씀을 따르는 것대신 잘먹어도 너무나 잘 먹어서 폭식으로 인한 위장장애로 오히려 내과가 성업한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왜곡된 모습이 보여지면서 라마단 달에 보여지는 먹고 자기만 하는 방만한 생활 스타일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무함마드는 평소에도 배를 너무 든든하게 채워두지 말고 1/4은 비워두라고 강조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면, 폭식으로 인한 위장장애는 말이 안되는 거니까요.
참고: "Ramadan to begin Wednesday" (Arab News) / "Badahdah: Holy month not a time for sleeping" (Arab News)
'아랍 이야기 > 아랍의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외국업체들은 중동-북아프리카시장을 이해하지 않는다! 시장진출을 위해 현지시장 파악은 필수! (0) | 2013.07.12 |
---|---|
[이슬람] 이미지로 보는 세계의 무슬림들- 종교, 정치 그리고 사회 (0) | 2013.07.11 |
[연예] "평화의 로켓" 무함마드 앗사프, 아랍 아이돌 시즌 2 최종우승! (0) | 2013.06.23 |
[연예] 아랍 아이돌 2013이 배출한 영웅, 무함마드 앗사프 (0) | 2013.06.23 |
[경제] SABIC의 CEO는 단기 군복무가 아랍청년 실업문제 해결의 한 방안이라고 주장! (0) | 201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