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정보/신간 및 영화

[다큐] 아라비아 반도의 자연을 볼 수 있는 글로벌 다큐멘터리 3부작, 와일드 아라비아

둘뱅 2014. 1. 15. 13:19

새해 벽두부터 KBS에서는 아라비아반도의 자연에 대해 소개하는 다큐멘터리 3부작, "와일드 아라비아"를 방송 중이기에 소개해 드립니다. 작년에는 아라비야 반도 한복판에 차지한 세계 최대의 사막 룹 알할리의 일부 지역을 직접 횡단한 자체 다큐멘터리 ([다큐] KBS파노라마 2부작: 세계최초, 1,000km 엠티쿼터를 가다! (6/20, 27))를 방영했었다면, "와일드 아라비아"는 아라비아 반도 전반에 걸친 자연환경과 역사를 함께 다루고 있는 다큐멘터리입ㅏ.



글로벌 다큐멘터리 와일드 아라비아 (Wild Arabia) 

제작 : BBC, 애니멀 플래닛 공동 제작 

제작년도 : 2012년(2013년 2월 방송)
시간 : 50분 X 3부작
방송: 2014년 1월 4일(토)~  저녁 8시 5분 KBS 1TV

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www.kbs.co.kr/1tv/sisa/globaldocu/about/index.html



신비의 땅에 서린 자연의 역사


사막과 바다, 신비와 낭만이 가득한 땅, 아라비아 반도. 다양한 지형과 절경이 가득한 이 땅엔 독특한 야생동물들도 넘쳐난다. 아라비아 반도는 고대 문화와 놀라운 역사가 살아 있는 지구의 보물창고다.


아라비아 반도는 세 대륙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고대 무역의 중심지였다. 항구마다 흰 돛을 펄럭이며 바다로 떠나는 사람들이 가득했다. 숨이 막힐 듯 아름다운 땅. 조각 같은 모래 언덕이 끝없이 펼쳐진 풍경의 지평선 끝자락에는 베두인 족이 이끄는 낙타 무리와 우아한 흰색 가젤 행렬이 지나간다.


미지의 세계로 남아 있던 광활한 아라비아의 비밀이 지금 밝혀진다.


특별히 촬영 허가를 받은 제작진은 포괄적이고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광대한 아라비아 반도의 숨 막히는 풍경과 다양한 생물, 그리고 이곳을 터전으로 삼아 살아가는 사람들의 놀라운 이야기를 카메라에 담았다.


총 3부작으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아라비아 반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본다. ‘Sun, Sand and Stars’ 편에서는 아라비아 사막에 서린 고대의 신비를 다루고, ‘Mountains of the Monsoon’ 편에서는 산악 지역에 서식하며 물을 찾아 떠나는 동물들을 뒤쫓는다. ‘Changing Arabia’ 편에서는 급격히 변하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집중 조명하고, 후기에 접어든 석유 시대를 맞아 아라비아 반도가 꿈꾸는 미래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본 시리즈는 사람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은 천혜의 자연 환경을 소개한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모래 언덕부터 오만의 해안을 따라 솟은 산맥, 예멘의 짙푸른 산림과 따뜻한 걸프해의 바닷속까지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다.


아라비아 반도에 막대한 부가 유입되면서 자연과 기술의 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다. 고대 세계의 최대 성지였던 메카를 시작으로 페르시아 만에는 초현대식 도시들이 새로운 장관을 이루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와 문화의 속도에 비례해 야생의 세계 또한 급속도로 무너지고 있다.



제1화. Sand, Wind and Stars (1/4)
모래, 바람, 그리고 별

아라비아만큼 낭만과 미스터리가 어우러진 지역도 드물다.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아라비아의 황무지로 들어가 놀라운 동물과 사람들을 만나 본다. 이 거친 땅에는 전설 속 유니콘의 모델인 새하얀 오릭스영양, 무수한 별이 반짝이는 밤하늘 아래서 자기 몸길이의 10배에 달하는 높이까지 깡충깡충 뛰어다니는 날쥐, 어둠 속에서 야광 전갈을 사냥하는 뿔뱀 등 신비한 동물들이 살고 있다. 한편 유목민인 베두인족은 세상에서 가장 거대한 모래사막 위에서 낙타 경주를 벌인다.

참고 포스팅: 

[알 울라] 사우디 최초 세계유산, 마다인 살레 유적지 탐방기 예고!!!

[페트라] 고대 나바테아인의 붉은 장미빛 도시



제2화. The Jewel of Arabia (1/11)
숨겨진 낙원

아라비아 남부의 외딴 지역에 솟아 있는 한 산맥은 놀라운 비밀을 감추고 있다. 해마다 인도양에서 오는 폭풍우에 휩싸이는 도파르 산맥은 폭포와 운무림으로 이뤄진 고립된 세계가 됐고, 그 운무림 속에는 수많은 카멜레온과 꿀먹이오소리들이 살고 있다. 앞바다에서는 6만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다른 어떤 종과도 번식하지 않은 희귀한 고래들을 볼 수 있고, 때가 되면 바다거북 수천 마리가 해변에 알을 낳으러 올라오지만, 육지에는 힘들게 낳은 알을 노리는 여우들이 도사리고 있다. 열추적 카메라를 통해서 줄무늬 하이에나들이 아라비아 늑대들과 전투를 벌이는 장면도 최초로 촬영했다.



제3화.  Shifting Sands (1/18)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아라비아 반도는 풍부한 화석 연료가 발견된 이후로 다양한 면에서 급속도로 발전했고, 급변하는 이 땅의 야생동물들은 뜻밖의 기회와 동맹을 찾았다. 오늘날 부유한 아랍인들은 가축은 물론 야생동물들과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낙타에 로봇 기수를 태워 경주를 벌이고, 무선 조종 비행기로 매들에게 사냥 훈련을 시킨다. 사담 후세인이 걸프전 때 유정들에 불을 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아라비아의 해양 생태계는 매우 풍요롭다. 하지만 세계 평균을 훨씬 웃도는 에너지와 물 소비량, 인구 증가는 환경에 중대한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