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이야기/아랍의 이모저모

[영화] 러셀 크로우 주연의 신작 "노아", 카타르, 바레인, UAE에서 상영금지 확정!

둘뱅 2014. 3. 8. 23:08



파라마운트 픽처스는 로이터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사가 제작한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신작 블록 버스트 "노아"가 카타르, 바레인, UAE에서 종교적인 이유로 상영이 금지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오스카 수상에 빛나는 명배우 러셀 크로우와 안소니 홉킨스가 주연하는 1억2천5백만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된 이 영화의 내용 및 홍보방향에 대해 종교적으로 다룰 것이냐, 판타지물로 다룰 것이냐늘 놓고 영화제작사와 대런 아로노프스키 사이에 갈등이 있었다는 보도가 이미 나왔을 정도로 논란이 되고 있으며, 이번 주 3개 걸프국가의 검열을 거친 후 공식적으로 상영금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 결정은 선지자들에 대한 예술적인 묘사를 금지한 한 특정 이슬람 기관의 결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꾸란에는 아담부터 무함마드까지 25명의 예언자 및 선지자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에서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보는 것과 달리 이슬람에서는 무함마드와 같은 동급의 선지자 중 한 명으로만 간주합니다. 무함마드는 하나님이 가장 마지막에 내려보내신 선지자이기에 중요하게 여길 뿐, 신성한 존재로는 보지 않습니다. 다른 이슬람 국가와 달리 이슬람 종주국을 자처하는 사우디에서 무함마드 탄신일을 공휴일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선지자를 숭배하는 것 자체가 유일신 사상에 위배된다고 보는 것이죠. (그래서 대형 무덤, 동상 등 숭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 모든 것을 다 때려 부쉈기에 성지 메카와 메디나의 유적지 중 90% 이상이 이미 파괴되어 버렸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꾸란에서 언급하고 있는 25명의 예언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꾸란에 언급된 25명의 예언자 및 선지자

 1. 아담 Adam  6. 아브라함 Abraham  11. 요셉 Joseph  16. 모세 Moses  21. 솔로몬 Solomon
 2. 이드리스 Idris  7. 롯 Lot  12. 욥 Job  17. 아론 Aaron  22. 자카리야 Zachariah
 3. 노아 Noah  8. 이스마엘 Ismael  13. 줄키플 Zulkifli  18. 엘리야스 Elias  23. 요한 John
 4. 후드 Hud  9. 이삭 Isac  14. 슈아이브 Shu'aib  19. 엘리샤 Elisha  24. 예수 Jesus
 5. 살레 Saleh  10. 야곱 Jacob  15. 요나 Jonah  20. 다윗 David  25. 무함마드 Muhammad



이번주 초 이슬람 세계 전역에 걸쳐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최고의 무슬림 기관인 이집트의 알아즈하르 당국은 성서적인 내용을 담은 영화를 상영하는 것은 이슬람에서 금지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으며, 알아즈하르는 이어서 목요일에는 "이슬람의 가르침에 모순이 된다"는 이유로 선지자 노아를 형상화한 이 영화의 상영을 금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알아즈하르의 결정을 근거로 걸프 3개국을 제외한 더 많은 아랍국가에서 영화의 상영이 금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파라마운트 픽처스의 대표는 요르단과 쿠웨이트에서도 유사한 상영금지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노아를 둘러싼 논쟁은 지난 주 미국에서 개봉한 예수 그리스도의 일대기를 그린 또다른 블록버스터 기독교 영화인 "선 오브 갓" (Son of God/ 국내에선 4월 10일 개봉 예정)이 개봉한지 불과 며칠 만에 시작되었으며, 중동 지역 극장가에서 언제 어디서 이 영화가 상영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선 오브 갓"에 대한 논란은 10년전인 지난 2004년작 멜 깁슨의 "패션 오브 더 크라이스트"와 비교됩니다. 기독교계에서도 거센 논란에 휘말렸던 "패션 오브 더 크라이스트"는 중동지역에서 일부의 칭송에도 불구하고 보다 보수적인 아랍국가들에 의해 상영이 금지된 바 있습니다.


미국에서 3월 28일 개봉될 영화 노아는 국내에선 1주일 빠른 3월 20일에 개봉합니다.



참조: "Hollywood blockbuster ‘Noah’ banned in Qatar, Bahrain, UAE" (Al Arabiya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