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카타르

[도하] 드디어 개항? 초거대 테디베어를 품은 하마드 국제공항 4월 30일 개항!

둘뱅 2014. 4. 11. 00:49

(하마드 국제공항의 내부 풍경)


오랫동안 개항이 지연되었던 카타르의 새로운 국제공항인 하마드 국제공항이 4월 30일부터 승객을 받아들이며 드디어 개항하게 됩니다. 현재 카타르의 국제공항인 도하 국제공항 대변인이 4월 30일부터 부분 개항한다는 일정을 확인해 주었으며, 도하뉴스는 개항과 동시에 저가 항공사들부터 먼저 취항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주인인 카타르 항공은 라운지 등 설비가 보다 완벽히 갖춰진 후에 이전하게 됩니다. (언제가 될지는 아직 미정)


카타르 민간항공청 (Civil Aviation Authoirty)은 10개 저가 외항사들에게 뿌린 회람을 통해 "4월 30일 오전 10시부터 귀사의 모든 항공기가 새로운 하마드 국제공항을 통해 착륙하게 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라고 통보하였으며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공유되었습니다. 우선 취항하게 될 10개의 저가 외항사는 라운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 항공사들로 작년 3월에 이미 확정된 바 있으며, 1년 전과 차이가 있다면 이들 중 올해 1월 1일부로 운항을 중지한 RAK 항공 (RAK Airways/UAE 라스 알 카이마) 대신 페가수스 항공 (Pegasus Airlines/ 터키)으로 대체된 정도입니다.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 개항과 함께 운항하는 10곳의 항공사 공개! 참조) 하지만, 하마드 국제공항 관계자들과 해당 외항사들은 이에 대해 노코멘트했습니다. 


155억달러를 들여 지어진 카타르 항공의 새로운 거점공항이 될 하마드 국제공항은 그동안 2009년을 시작으로 2012년말, 2013년 4월 1일, 2013년말 등 수차례 개항일을 변경해 왔었으며, 라운지의 내부 인테리어 공사 문제로 계약업체와 소송을 벌이는 등 많은 화제를 몰고 왔습니다. 그중 다소 엉뚱해보이는 화제거리로는 지난 연말 680만달러를 들여 카타르 왕실이 구입한 초거대 테디베어상을 설치하기로 한 것이었습니다. (지난 3월부터 UAE의 두바이 몰에는 수백만불을 들여 미국에서 구입하여 최초로 국외 반출시킨 1억5천5백만년 된 공룡의 골격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두바이 몰에 입주한 공룡)


스위스 예술가 어스 피셔 (Urs Fischer)가 만든 약 7m 높이에 약 16톤의 몸무게를 자랑하는 초거대 테디베어상은 원래 뉴욕 맨하탄 파크 애비뉴(Park Avenue)선상 52가와 53가 사이에 미스 반 데 어 로에(Ludwig Mies v an der Rohe) 설계로 지어진 38층 오피스 빌딩인 시그램 빌딩(Seagram Building) 앞에 전시되었다가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나온 것을 2013년초 카타르 왕실에서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마드 국제공항 내 자리잡은 어스 피셔의 테디베어상)


카타르 항공의 급발전과 늘어나는 여객 및 환승 승객을 감당하기엔 현재 운영중인 도하 국제공항의 수용능력이 한계에 달한지 이미 오래되었기에 도하 국제공항에서 5km 떨어진 곳에 개항 당일 3천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하마드 국제공항을 짓게 되었습니다. 하마드 국제공항과 공항 도시는 총 28평방킬로미터의 부지 위에 지어졌으며 이 중 60%의 부지는 걸프만을 매립해서 조성하였습니다.


개항하는 현 1단계에서 공항 터미널은 3개의 중앙 홀 (concourses)과 33개 게이트를 이용하게 되며, 2단계 공사가 끝나면 5개의 중앙 홀과 65개 게이트로 늘어나게 되고, 최종 완공 단계에는 8개의 중앙 홀과 A380을 위한 시설이 갖춰지게 됩니다. 공항 내에는 16개의 라운지 (개항 지연의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 테디베어상을 포함한 28개의 예술작품, 100개 이상의 음식점과 매장, 환승 호텔, 수영장, 럭셔리 스파와 스쿼시 코트 및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공 모스크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참조: "New April 30 soft launch date set for Hamad International Airport" (Qatar Civil Aviation Authority)

        "Qatar's Hamad Int'l said to launch passenger ops on April 30" (Arabian Business)

        "Delayed Doha airport gets $6.8m giant teddy bear" (Arabian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