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이야기/아랍의 이모저모

[연예] 아랍 세계의 이효리, 섹시 아이콘 하이파 웨흐베

둘뱅 2008. 4. 29. 22:15

<`중동 최고 섹시 여가수' 바레인 공연 무산위기>

 

아랍쪽 연예 기사를 접하기 쉽지않은 우리 현실을 비추어보면 한 여가수의 공연 성사 여부에 대한 기사가 실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그 소식이 여성에 대한 보수적인 종교관을 가진 국가와 개방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여성 개인의 활동 사이에 발생한 논쟁이라면 또 달라지는 이야기겠죠... 아무래도 서구화된 우리의 관점에서는 보기에 한심한 일일테니까요...

 

오늘의 이야기는 바로 그 화제의 주인공, 아랍세계의 섹시 아이콘이자 "아랍의 이효리"라 할 수 있는 레바논 출생의 여가수 하이파 웨흐베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번에 링크된 동영상의 상당수는 버퍼링이 심할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선 그녀의 프로필을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이름: 하이파 웨흐베 (هيفا وهبي)

생일: 1976 3 10

출생지: 마흐루나 (남부 레바논)

직업: 모델, 가수, 연기자 등의 만능 엔터테이너, 쥬얼리 디자이너

홈페이지: www.haifawehbe.com ( 2007년부터 폐쇄 )

 

 

하이파 웨흐베 (아랍어:هيفا وهبي, 영어로는 Haifa Wehbe (하이파 웨흐베), Haifa Wehbeh (하이파 웨흐베), Haifa Wahbi (하이파 와흐비), Hayfa Wehbe (하이파 웨흐베), Hayfa Wehbi (하이파 웨흐비) 등으로도 표기함. 아랍어로는 하이파 와흐비가 가까운 발음. 1976 3 10일생)는 미스 레바논 출신으로 후에 데뷔 앨범인 Huwa az-Zaman (It is Time) 발표하면서 아랍 세계에서 명성을 얻은 레바논의 모델, 배우 겸 가수입니다.

 

 

1. 가수 데뷔 전

웨흐베는 레바논인 아버지와 이집트인 어머니 사이에서 레바논 남부지역의 작은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이집트 출신의 순니 무슬림이었던 어머니와 레바논 출신의 시아 무슬림이었던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그녀에게는 4명의 남매 있었는데 현재 3명의 자매가 살아있으며, 오빠는 1982년의 레바논 전쟁에서 24세의 나이에 전사했습니다. 어릴 적에 겪은 큰 오빠의 죽음은 그녀가 유명인이 된 후 아랍 여성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강한 정치적인 발언을 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즈와 R&B 등 서구 음악을 들으며 성장한 그녀는 자신의 빼어난 외모와 끼를 주체하지 못하고 아주 어린 나이에 모델이 되어 불과 16살의 나이에미스 남부 레바논 뽑혔습니다. 19세가 되던 1995미스 레바논 등극했을 모델로서 그녀의 커리어는 보장받을 있었습니다. 이듬해인 1996 그녀는 100개도 넘는 잡지의 표지모델이 되었으며, 10 뒤인 2006년에는 피플지가 선정한가장 아름다운 여성 50명단에 이름을 올릴 정도였으니 말이죠...

 

 

2. 가수로서의 활동

모델로서 성공적인 길을 걷던 그녀는 데뷔 싱글인 "Agoul Ahwak" (I say I love you)" 성공에 힘입어 2002데뷔 앨범인 Huwa az-Zaman (It is Time) 발표하며 가수의 길을 걷게 됩니다.

 

2005년에 발표된 그녀의 두번째 앨범인 Baddi 'Ay? (I want to live)는 레바논의 사업가이자 정치인이었던  라피크 하리리 전총리 암살 이후에 발표된 싱글 "Ya! Hayat Albi." 성공과 함께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자유는 가장 기초적인 인권들 중의 하나로 간주되어야 하는 ”이란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는 레바논 역사상 가장 훌륭했던 총리라 불리우는 그가 암살당한 것에 대한 애도와 레바논 정국에 개입해오던 시리아 정권에 대한 반감이 함께하는 것이었습니다 앨범의 두번째 싱글인 "Ana Haifa" (I am Haifa) 여러 나라에서 차트 1위에 오른 그녀의 대표곡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 두 곡 외에도 3곡의 싱글을 더 발표하는 등 이 앨범은 큰 성공을 거둡니다.

 

< 레바논 방송 LBC를 통해 방송된 Ya! Hayat Albi의 공연 영상 >

 

이듬해인 2006년에는 다음 앨범의 싱글인 Bus al-Wawa 발표하고 2008년에 신보 Habibi Ana 발표하는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구요...

 

다른 공연이나 뮤직비디오 등에서 보여지는 살을 드러내는 노출 복장과 성적으로 자극적인 댄스로 아랍 세계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그녀의 활동은 이슬람권의 여성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서구인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만한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웨흐베는 CNN, Arte TV, Canal plus (프랑스) 방송 인터뷰를 했으며, 로마의 Piazza Navona에서 개최된 사교계 명사들과 패션 디자이너들이 참가하는Una notte a Roma 참가하여 이탈리아 TV채널인 Rai Uno에서 공연한 첫번째 아랍 가수가 되었으니까요...

 

6년 동안 3장의 앨범을 발표한 그녀는 레바논과 세계에서 많은 콘서트와 특별한 공연을 가졌습니다대표적인 것으로 레바논의 카르타바와 라이푼에서 벌어진 공연은 2만명 이상의 관객들이 운집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으며, 튀니지의 카르티고 페스티발에 참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집트에서는 유명한 미국의 레게 가수인 Shaggy 듀엣으로 공연하며 댄스 실력을 과시했고, 2006 6 10일 그녀는 베이루트의 BIEL (Beirut International Exhibition & Leisure Center)에서 개최된 미국인 랩퍼 50 Cent의 첫 레바논 콘서트에 오프닝 게스트로 참가하면서 그와 함께 공연한 최초의 아랍 가수가 되었습니다.

 

< Shaggy와의 공연 장면 >

 

칭찬과 비난이 오가는 그녀지만, 그만큼의 인기를 얻고 있어 Al Jamhouria 신문의 독자들로부터 4백만 표를 확득하며최고의 아랍 젊은 여성가수 선정되기도 하였으며그녀의 노래를 통한 각종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만능 엔터테이너 그리고 쥬얼리 디자이너

단순한 가수뿐만 아니라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을 갖춘 그녀는 레바논 젊은이들 사이에서 여전히 유명하며 수많은 TV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2005 7 그녀는 14명의 다른 아랍 유명인들과 함께 프랑스의 리얼리티 쇼인 La Ferme C?l?brit?s 모티브 아랍계 라이브 리얼리티 쇼인 The Valley (Al-Wadi) 출연한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아랍권 전역에 3개월 동안 방영되었으며, 쇼를 통해 매주 웨흐베가 중심 역할을 하고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그녀의 앨범에 담긴 노래들을 노래하는 라이브 공연을 보여주었다. 역시나 이슬람의 정서에서 보면 파격적인 프로그램이었기에 그녀의 활동에 대한 인기와 논란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녀는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편의 영화와 TV 출연하며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입지도 다지고 있으며, FC바르셀로나의 축구 선수 티에리 앙리와 함께 펩시 광고에 출연한 펩시의 지역 대변인이기도 합니.

 

< 티에리 앙리와 함께 찍은 CF >

 

< 그녀가 출연한 펩시 CF >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 뿐만 아니라 보석 디자이너서의 재능을 갖고 있는 그녀는 2005 6 다른 보석 디자이너들과 함께 디자인한 자신의 브랜드로 보석 제품을 런칭하여 중동, 걸프 국가 등의 아랍시장에 진출했습니다.

 

 

4. 화려한 이면 뒤의 불행한 사생활

환호와 비판 속에 모델, 가수, 디자이너, 만능 엔터테이너로서 다방면의 재능을 뽐내며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그녀지만개인적인 생활은 그다지 순탄하지 못한 편입니다.

 

웨흐베는 결혼에서 자이납 자자라는 이름의 딸을 낳았지만, 이혼하면서 그녀의 전 남편이 법적으로 10년 이상 어머니로써 딸을 보지 못하도록 격리시켰기 때문에 자신이 낳은 딸을 볼 수도 못했던 아픔을 간직하고 있습니다보수적인 무슬림의 가치로 볼 때 여성의 성상품화에 일조하고 있는 그녀의 연예 활동이 자신의 이혼과 딸과 엄마의 만남을 허락하지 않는 전남편의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자신이 직접 낳은 딸을 보지 못하는 현실은 그녀가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가정사이기도 합니다. 

 

< 볼 수 없는 딸에 대해 계속해서 묻자 울음을 터트리고야 마는 그녀 >

 

2005 그녀는 사우디 사업가 Tariq Al-Jaffali와의 약혼을 발표했으나, 불과 후에 개인적인 이유와 가족 문제를 이유로 파혼을 선언하여 주위를 놀라게 했습니다. 해프닝은 같은 쥬얼리 디자이너 사업가로 쥬얼리 사업에 진출한 사실과 맞물려 평소 그녀의 활동에 대해 안좋은 시선을 갖고 있던 호사가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는 빌미를 제공합니다. 바로 아래의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마디로 돈 보고 결혼을 생각한거냐는 거죠.

 

< 10개월 간의 약혼과 파혼발표 상대였던 사우디 사업가와의 관계를 집요하게 묻는 인터뷰어와 그녀의 반응 >

 

레바논을 점령하면 세계를 정복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말 때문에 오래전부터 무수한 외세의 침입을 겪었기 때문에 아랍권 국가이면서도 기독교 (카톨릭, 정교 등을 포함한...) 신도가 약 40%를 차지하는 특이한 종교 분포를 가지고 있는 레바논에서는 의도적으로 개방해놓는 여타 아랍국가와 달리 원래부터 밤의 환락문화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동네 전체가 나이트 클럽으로 도배된 쥬니에 같은 지역이 있을 정도로 말이죠.. 

 

종교적 특성상 여가수가 많이 존재하지 않는 아랍권에서 특히 레바논의 여가수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비하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것이 바로 이 동영상에도 종종 나오면서 결정적으로 그녀를 울리게 만들었던 단어인 "샤르무따"로 요약될 수 있겠습니다. "샤르무따"라는 단어는 창녀, 매춘부, 성접대부 등을 의미하는 아랍어 속어인데, 이 단어가 그녀들을 비하할 때 많이 쓰이는 이유는 (공식적으로 밝혀지진 않지만) 많은 레바논 여가수들이 정식으로 데뷔하기 전에 자금을 마련하는 등의 목적으로 밤의 환락가에서 활동했었다는 소문들이 무성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사생활로 곤욕을 치룬 그녀는 이번엔 생사를 넘나드는 위험을 맞이하게 됩니다. 2007 6 25 레바논에서 신곡 'Hassa me Benna fe Haga' 뮤직 비디오를 촬영하던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하면서 목숨을 잃을 뻔한 것이 그것이죠... 비행기가 그녀가 몰던 차를 쫓는 장면을 촬영하던 헬리콥터가 부주의하게 그녀가 차의 후미를 강타함으로써 일어난 충돌사고였습니다..위험천만한 상황에서도 그녀는 다행히 개의 작은 상처와 타박상을 입는데 그쳤을 뿐입니다. 

 

< 그녀의 사고 소식을 전하는 뉴스 동영상 >

 

 

5. 소신있는 정치적 발언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연예인이면서도 소신있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그녀의 정치적 성향은 레바논 전쟁에서 목숨을 잃은 오빠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녀는 2006 이스라엘이 레바논을 침공했을 베이루트 베르둔에 있던 집을 떠나 분쟁이 끝날 때까지 이집트로 옮긴 적이 있으며 베이루트 인근 주니에의 레바논 타운에서 열린 콘서트에서 침공한 이스라엘군에 대항하여 적극적으로 싸워 퇴각시켰던 헤즈볼라 지도자 Hassan Nasrallah 승리를 축하하기도 하였습니다.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헤즈볼라는 단지 군사적인 목표물을 공격하는데 비해 이스라엘은 고의적으로 레바논 시민들을 공격한다고 말하며 헤즈볼라에 대한 지지입장을 밝혔습니다.

나는 세계가 전쟁을 일으킨 당사자이고, 그들의 땅에 누가 먼저 공격했는지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에서 시작하는 전쟁은 없으며 이를 시작한 이는 부조리한 행동을 하는 자입니다

 

웨흐베는 또한 한 명의 가수가 레바논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는 것보다 레바논을 도울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전쟁이 있었던 34일간은 기금 모금 행사를 포함한 어떤 콘서트도 거절했을 정도의 사회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칭찬과 비난의 양극을 달리고 있는 섹시 아이콘 

 

노출이 심한 그녀의 의상은 전통적인 무슬림 여성들의 가치관을 깨는 선구자로 보는 서구 위주의 긍정적인 시각과 이번의 사건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전통적이로 보수적인 여성관의 근간을 뒤흔드는 성상품화의 선구자로 보는 수치로 여길 정도로 부정적인 시각이 비난의 공존하고 있습니다.

 

 

섹시 아이콘으로서의 그녀의 화제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바로 2006 3 인터넷을 통해 웨흐베의 옷이 벗겨지는 동영상이 유포된 사건입니다. 그녀의 매니지먼트는 비디오가 조작된 것이며우려할 가치도 없는 이라고 발표하였지만 동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그녀는 남성포탈을 표방하는 웹사이트 AskMen.com에서 발표한 2006년도판성적 매력이 뛰어난 여성 99 (Top 99 Most Desirable Women) 41위에 오르기까지 했으니까요... (참고로 2006년의 1위는 Jessica Alba...^^)

 

 

** 그녀의 Discography

1. Albums

  1  Houwa El-Zaman (2002)

  2집  Baddi Eesh (2005)

  3 Habibi Ana (2008)

 

2. Singles

  1)  Agoul Ahwak (2002)

  2)  Regab (2002)

  3)  Tegy Izzay (2005)

  4)  Ya Hayat Albi (2005)

  5)  Ana Haifa (2005)

  6)  Baddi Eesh (2005)

  7)  Ma Sar (2005)

  8)  Wahdi (2005)

  9)  Bos El Wawa (2007)

  10)  Naughty (2007)

  11)  Mosh Adra Astana (2007)

 

 

보수적인 이슬람 세계에 다방면에 걸친 재능을 과시하며 칭찬과 비난의 극단을 경험하고 있는 그녀는 어떤 활동을 보여줄까요?

그녀의 대표곡 Ana Haifa의 뮤직 비디오와 함께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