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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하라메인 고속철도 프로젝트 (메카-메디나 고속철) 개요

둘뱅 2012. 9. 13. 22:10

(메카-메디나 고속철을 달리게 될 Talgo 350. Talgo 350은 스페인 Talgo사가 만들어 2005년부터 일부 스페인 고속철 구간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스페인에서는 AVE Class 102로 알려짐.)

 

 

지난 글에서 소개해드린 하라메인 고속철도 프로젝트 개요를 아래와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1. 프로젝트명: 하라메인 고속철도 프로젝트

 

2. 발주처: 사우디 철도청

 

3. 프로젝트 타입: 고속철도

 

4. 고속철 개요

    1) 길이: 449.2km

    2) 철로: 왕복 2개 철로

    3) 열차: Talgo 350 (스페인 고속철 AVE Class 102 타입)

    4) 운행속도: 최대 시속 320km

    5) 수송능력: 38,000명 (매일)

 

5. 터미널

    1) 역사: 총 5개 (메디나, 킹 압둘라 경제도시, 라비그, 킹 압둘 아지즈 국제공항, 젯다, 메카)

    2) 구성: 철도역, 상점가, 식당가, 모스크, 주차당, 헬기 발착장, VIP라운지 

    3) 디자인: 부로 햅폴드 (Buro Happold), 포스터+파트너스 (Foster+Partners)

 

6. 프로젝트 현황

    1) Phase 1- 2개 Package로 이루어져 있음.

        (1) Package 1: 프로젝트 시작을 위한 기본 작업

             a. 계약시기: 2009년 3월

             b. 계약액: 약 18억 미국달러

             c. 시행사: 알 라즈히 연합 컨소시움 (중국철건, 사우디 알 아랍 컨트랙팅, 사우디 알 스와일램, 프랑스 알스톰)

             d. 컨설턴트: 카티브&알 알미 (사우디 연합 엔지니어링사)

             e. 프로젝트 관리지원: 영국 스코트 윌슨 그룹

        (2) Package 2: 4개 철도역 (메카, 메디나, 젯다, 킹 압둘라 경제도시) 디자인과 건설

             a. 계약시기

                 1) 디자인: 2009년 4월

                 2) 건설: 2011년 2월

             b. 계약액

                 1) 디자인: 약 3800만 미국달러

                 2) 건설: 약 25억 미국달러

             c. 시행사

                 1) 디자인: 부로 햅폴드, 포스터+파트너스

                 2) 건설: 사우디 빈라덴 그룹 (메카, 메디나), 사우디 오거 (젯다, 킹 압둘 아지즈 공항)

    2) Phase 2- Phase 1에 포함되지 않은 인프라 구축 (철로, 신호, 통신, 전력, 전력사용 등), 열차 조달 및 개통 후 12개월간 운영 및 유지  

        (1) 계약시기: 2011년 10월 26일

        (2) 계약액: 약 94억 미국달러  

        (3) 시행사: 알 쇼울라 그룹 컨소시움 (탈고, 렌페, 아디프, 코파사, 이마씨아, 컨설트란스, 이네코, 코브라, 인드라, 디메트로닉, 이나벤사, OHL,

                         알 쇼울라, 알 로산을 포함한 사우디-스페인 컨소시움)

             a. 열차 조달: 탈고 (23개 이상 특화 옵션을 포함한 총 35량의 탈고 350)

             b. 고속철 운영 및 유지: 렌페, 아디프 (12개월) 

             c. 탈락한 입찰사: 사우디 빈라덴 그룹, 바드르 컨소시엄, 중국남방기관유한공사, 알 라즈히 연합 컨소시엄